반응형
기회비용(Opportunity Cost)
인간의 욕구에 비해 자원이 부족한 현상을 희소성이라고 한다.
희소한 자원을 가지고 인간의 모든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인간은 누구든지 부족한 자원을 어느곳에 우선으로 활용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선택을 해야 한다.
즉, 다양한 욕구의 대상들 가운데서 하나를 고를 수 밖에 없다는 뜻이다.
이때 포기해버린 선택의 욕구들로부터 예상되는 유,무형의 이익 중 최선의 이익을 기회비용(Opportunity Cost)라고 한다.
자원의 희소성이 존재하는 한 기회비용은 반드시 발생하게 되어있고, 이는 경제문제를 발생시키는 근본요인이 된다.
기업은 기업가가 투자를 선택할 경우 포기한 나머지 선택의 가치인 투자금액의 은행예금 이자 등이 기회비용이된다.
출처 - 한국은행 경제금융용어 700선
반응형
'노빠꾸 경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경제용어] 구제금융(Relief loan) (0) | 2020.10.24 |
---|---|
[경제용어] 공공재 (0) | 2020.10.23 |
[경제용어] 탄소배출권(CERs: Certified Emission Reductions) (0) | 2020.10.18 |
[경제용어] 주당순이익(EPS : Earning Per Share) (0) | 2020.10.17 |
[경제용어] 주가수익비율(PER : Price Earning Ratio) (0) | 2020.10.1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