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빅맥지수
각국 통화의 구매력 정도 또는 환율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일물일가의 법칙을 햄버거 가격에 적용한 것으로,
영국에서 발행되는 주간 경제 전문지 이코노미스트지(The Economist)에서 1986년 이래 매년 전 세계적으로 판매되고 있는
맥도날드의 빅맥가격을 비교, 분석해서 발표하고 있다.
맥도날드의 빅맥은 전 세계 120개국에서 동일한 재화로 판매되고 있으므로, 이 빅맥지수를 이용하여 일물일가의 법칙 또는
절대적 구매력평가를 간단하게 검증할 수 있는 기회를 독자들에게 제공한다는 취지이다.
출처 - 한국은행 경제금융용어 700선
반응형
'노빠꾸 경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경제용어] 금산분리 (0) | 2020.10.12 |
---|---|
[경제용어] 제로금리정책 (0) | 2020.10.11 |
[경제용어] 고정금리 (0) | 2020.10.04 |
[경제용어] 풋옵션 (0) | 2020.10.02 |
[경제용어] 콜옵션 (0) | 2020.10.01 |